중남미 뉴스미국, 베네수엘라로 200명 추방…중단됐던 추방 항공편 재개

임광수YimKwangSoo
2025-03-26
GO! 실시간 오픈채팅방 '파라과이교민방'

GO! 실시간 오픈채팅방 '세계한인방'


카라카스, 베네수엘라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한 이민 정책으로 중단되었던 미국발 베네수엘라 추방 항공편이 약 한 달 만에 재개되었다. 지난 24일 새벽, 온두라스를 경유한 항공편으로 미국에서 추방된 베네수엘라 국적의 이민자 199명이 베네수엘라에 도착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토요일, 양국 정부가 지난 1월 합의한 추방 협정을 두고 상호 비난하는 가운데 한 달 전 중단되었던 미국발 추방 항공편 운항 재개를 발표했다.

마이케티아 국제공항에서 이들을 맞이한 디오스다도 카베요 내무부 장관은 "오늘 우리는 199명의 동포를 맞이한다"고 밝혔다. 국영 항공사 콘비아사의 항공기는 현지 시간으로 24일 오전 1시 1분(GMT 05시 1분)에 도착했다.

비행기에서 내리던 한 추방자는 "감사합니다! 베네수엘라에 신의 축복을!"이라고 크게 외쳤다. 앞서 국영 TV는 온두라스 공항에서 수갑을 찬 채 비행기 안에 있는 남성 이민자들의 모습을 방영하기도 했다.

카베요 장관은 이번이 미국에서 추방된 베네수엘라인을 태운 네 번째 항공편이라고 언급했다. 앞선 두 편은 지난 2월 10일 텍사스주 엘파소에서 출발했으며, 이후 쿠바 관타나모 수용소에 수감되었다가 온두라스를 거쳐 송환된 177명의 이민자를 태운 항공편이 있었다.

카베요 장관은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었다"며 "베네수엘라의 잘못이 아니라 여행이 불규칙했다. 우리는 베네수엘라인이 어디에 있든, 가능성이 있을 때 그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텍사스에서 출발하여 온두라스를 거쳐 도착한 이번 그룹은 238명의 베네수엘라인이 엘살바도르의 테러범 수용소(Cecot)로 추방된 지 일주일 만에 이루어졌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이 사건을 '납치'라고 비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특별 사절인 리처드 그레넬의 지난 1월 31일 카라카스 방문 이후 합의된 추방 속도는 미국 대통령에 의해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은 자국 석유 회사 셰브론의 베네수엘라 사업 허가를 취소했다.

한편, 베네수엘라 정부는 미국 국무부가 송환 항공편을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베네수엘라와 미국은 2019년 트럼프 행정부 시절 외교 관계를 단절했으며, 미국은 2018년 5월 마두로 대통령의 첫 번째 재선이 부정선거라고 판단하여 석유 금수 조치를 부과했다.

워싱턴은 또한 2024년 7월 28일 실시된 선거 이후 마두로 대통령의 세 번째 임기 선포를 인정하지 않았다. 야당은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지난해 9월부터 망명 중인 에드문도 곤살레스 우루티아 전 대사의 승리를 주장했다.

 "엘살바도르에 납치되다"

미국은 지난 3월 16일 엘살바도르로 이송된 베네수엘라인들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하여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테러 조직으로 규정된 악명 높은 갱단 '트렌 데 아라과' 소속이라고 주장한다. 카라카스는 이에 대해 이민자 범죄화 캠페인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2014년부터 약 800만 명의 베네수엘라인이 경제의 80% 감소(2021년부터 회복되기 시작)와 베네수엘라 정부가 미국의 제재로 돌리는 엄청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국경을 넘었다.

미국은 엘살바도르로의 이민자 추방을 위해 1798년 법률을 적용했는데, 이 법은 재판 없이 "외국 적"을 추방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카라카스는 이를 "시대착오적"이라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자 추방 중단을 명령한 제임스 보아스버그 판사가 1798년 전쟁법 사용의 파장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문제적"이라고 규정한 지 몇 시간 후, 해당 포고령에 서명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카베요 장관은 다음 추방과 관련하여 "우리는 다음 (미국의) 전화가 엘살바도르에 납치된 사람들을 석방할 것이라는 내용이기를 바라며, 엘살바도르 정부의 답변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월 21일, 그의 전임자인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작한 계획에 따라 미국에 도착한 약 53만 2천 명의 쿠바인, 아이티인, 니카라과인, 베네수엘라인의 미국 내 합법적 지위를 취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토안보부의 명령이 연방 관보에 게재되면 이들은 30일 이내에 법적 보호를 잃게 된다.

카베요 장관은 이 결정으로 약 15만 5천 명의 베네수엘라인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했다.

월요일에 도착한 그룹을 포함하면 2월 이후 송환된 베네수엘라인은 약 1,119명으로, 최소 566명은 트럼프 행정부에 의해 추방되었고 나머지는 미국으로 향하던 중 멕시코에 발이 묶인 채 베네수엘라 정부에 의해 이송되었다.

발행인 : 고용철   편집인 : 임광수

이메일 : korocamia@naver.com

주소 : Tte. Alcorta y Campo Via Dto. Yguazu, Paraguay

파라과이 전화 : (595)981-433-456 / 한국 전화 : +82(0)10-3493-9802


Copyright © 2021 남미동아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