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뉴스싱가포르 내수 시장의 현주소: 인구보다 소비력이 중요하다
Publisher and Editor : 황수진
Contact to us : hwang075609@gmail.com
Add. : 5A Woodlands Road #11-34 The Tennery. Singapore S'677728
Korean branch : +82(0)10-7696-9802
Copyright © 2021 싱가포르 뉴스케이. All rights reserved.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꿈꾸는 기업들에게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과 같은 인구 대국은 매력적인 목표 시장이다. 하지만 싱가포르라는 작은 도시 국가가 동남아 시장 진출의 새로운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상적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 시 인구 규모를 최우선 고려 요소로 삼는다. 하지만 싱가포르의 성공 사례는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싱가포르는 인구는 적지만 높은 구매력과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수용성을 갖춘 '파워 유저' 시장이다.
인도네시아 대표 유니콘 고젝의 공동 창업자 케빈 알루위는 "B2C 스타트업은 반드시 싱가포르에서 먼저 검증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GDP는 자카르타와 방콕을 합친 것보다 크며, 상위 1%의 월평균 소득은 인도네시아의 10배가 넘는다.
한국 기업의 성공 사례
싱가포르 시장의 매력
성공적인 싱가포르 시장 진출 전략
싱가포르는 단순히 동남아시아의 거점이 아닌, B2C 기업들의 성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구 대신 소비력과 혁신성에 주목하여 싱가포르 시장을 공략한다면 동남아 시장 전체로의 확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